Ⅰ. 일반사항
1) 개 요
① 현대 건축물의 고층화, 대형화에 따라 콘크리트 압송 타설은 일반적인 공사과정이 되었고 대부분의 공사현장에서 진행된다.
② 펌프 압송 타설의 원인을 파악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.
2) 콘크리트 펌프 압송의 개념
3) 굵은 골재 규격별 압송관의 적정규격
- 20mm 굵은 골재 : 100mm 이상 압송관
- 25mm 굵은 골재 : 100mm 이상 압송관
-40mm 굵은 골재 : 125mm dltkd dkqthdrhks
Ⅱ. 초고층공사 콘크리트 타설 전 관리사항
1) 고강도 mass con'c 최고온도 온도차 관리
2) 현장반입 레미콘 관리온도, 기준 검토
- 레미콘 슬럼프, 이동거리, 동하계에 따른 온도
3) 타설방법, 순서 결정
4) 배관길이에 따른 콘크리트 펌프 발생압력 산출
- 최초발생압력 : 20bar, 수직파이프라인 1bar / 4m
-90도 곡관 : 1bar / 1ea, 45도 곡관 : 1bar / 2ea
5) CPB 운용방법 선정
Ⅲ. 압송장비 선정방법
1) 압송펌프 선정방법
2) 압송관의 선정
- 일반적으로 길이 3m, 관경 125mm, 두께 14mm
- 초고층, 고압펌프 두께 : 7.5mm
3) 배관의 연결부위
-저압 배관 : 암수구분 미실시, 벤딩 이음매 용접
-고압배관 : 암수구분 실시, 이음매 없음
Ⅳ. 막힘현상의 원인
1. 콘크리트의 원인
1) 콘크리트 배합 후 시간경과
- 콘크리트 공장 ~ 현장 이동거리 과다
- 현장 시공시 대기시간 과다
-> 슬럼프 감소 초래
2) 굵은골재 치수 불량
3) 콘크리트 배합비 불량
- 과도한 골재의 양 : 배관마찰력 증대
2. 압송장비의 원인
1) 펌프관경의 불량
- 굵은골재 3배이상 관경 필요
2) 여건에 맞느 ㄴ장비 선정 제한
-최대 콘크리트 압력 계산 오류
3) 과도한 곡관의 사용
-급격한 방향전환은 압력을 감소시켜 폐색현상 발생
Ⅴ. 폐색현상의 대책
1) 콘크리트 내 이물질 제거
- 호퍼 내 스크린 설치, 콘크리트 내 이물질 제거
2) 콘크리트 배합 관리
-AE제, AE감수제 사용 슬럼프 증가
-강도 유지되는 선에서 단위수량 증대
-타설 전 슬럼프 확인 : 25층 이상 슬럼프 180
3) 끊임없는 타설진행
-배차계획 후 끊김, 대기없는 타설로 콘크리트 대기시간 감소
4) 배관 청소 및 점검 후 타설
-이물질 제거(Capping)
-동절기 얼음 제거 후 타설
-배관 폐색여부 확인
5) 온도에 따른 배관 보양 실시
-서중기 : 배관 햇빛 가리개 -> 온도 상승에 따른 응결 촉진 -> 폐색
-한중기 : 배관 보온실시 -> 콘크리트 동결로 폐색
6) 막힘현상 발생시 조치
- 역타설 운전시도 : 2~3회 반복
-폐색 배관 제거 후 콘크리트 폐기
-폐색 전, 후 배관 확인 후 재개
Ⅵ. 결 론
- 압송관 관리와 콘크리트 성능 확보를 통해 콘크리트 폐색을 방지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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