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축시공기술사 서술 서브노트 (한중 콘크리트 공장제조시 가열방법, 초기동해 발생원인, 방지대책 / 고층건물 초유동화 콘크리트 유동성 평가방법과 품질관리방안, 시공시 유의사항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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Ⅰ. 건축시공기술사 서술 서브노트 #1 : 한중 콘크리트 일반사항

       1) 개  요

             ① 한중 콘크리트는 콘크리트 타설 전, 중, 후 동안 동결 우려가 있는 경우 타설하는 콘크리트이다. 

             ② 한중 콘크리트는 콘크리트 표준 시방서 상에는 1일 평균기온이 4도 이하로 예상될 때 적용하거나, ACI306기준에서 1일 평균기온 5도 이하, 24시간 중 50%가 10도 이하가 3일 이상 적용될 경우에 적용한다. 

       2) 동계 온도별 콘크리트 타설 관리

          - 4도 이상 : 통상적인 타설

          - 0~4도 : 간단한 주의 및 보온

          - 영하 3도 ~ 0도 : 견실한 보온 및 재료가열

          - 영하 3도 이하 : 가열, 양생 등 본격으로 한중 콘크리트 타설

       3) 한중 콘크리트의 중점 관리항목(서식으로 작성)

          - 초기 동해방지

          - 양생관리

          - 초기강도 확보

          - 급격한 온도변화 관리

Ⅱ. 한중 콘크리트 공장제조시 가열방법

          - 물 : 온수공급이 가능한 보일러 설비 이용, 특별한 경우 외 60도를 넘지 않아야 함.

          - 골재 : 필요시 가열하여 사용, 증기가열법, 화기가열법, 증기 분사법

          - 시멘트 : 어떠한 경우에도 가열해서는 안됨

Ⅲ. 한중 콘크리트 초기동해 발생원인

   1. 초기동해 발생원인 개요

       1) 초기동해 : 콘크리트 타설 후 경화 초기단계에서 동결 또는 수화의 동결융해로 강도저하, 파손, 균열 발생

   2. 발생원인

       1)  타설 후 동결까지의 경과시간

          - 타설에서 동결이 되는 동안 시멘트, 물의 화학작용으로 강도 형성, 시간이 짧을수록 강도형성 제한

       2) 콘크리트의 동결시간

          - 동결시간이 짧으면 초기 동해가 감소한다.

          - 동결시간이 길면 초기동해가 증가한다.

       3) 콘크리트의 동결온도

          - 동결온도가 낮을수록 초기 동해 발생가능성이 증가한다.

       4) 콘크리트의 인장강도

          - 콘크리트의 강도, 인장강도 작을수록 증가한다.

       5) W/C가 클수록 발생

          - W/C의 증가 -> 물의 증가 -> 추위에 취약함

Ⅳ. 초기동해 방지대책

   1. 타설 전

       1) 물, 골재 가열

          - 물 골재 가열 -> 콘크리트 온도 상승 -> 초기동해 방지

          - 물 60도 이하, 골재 65도 이하, 콘크리트 온도 30도 이하로 관리

       2) 비빔~타설 소요시간 최소화

          - 부재단면의 크기에 따라 타설 콘크리트 온도 관리

          - 300mm이하 : 13도

          - 300~900mm : 10도

          - 900 ~ 1800mm : 7도

          - 1800 이상 : 5도

             * 연속타설을 위해 펌프카, 현장여건 조성 필요

       3) 단위수량의 감소

          - 단위수량의 증가는 초기 동해 확률을 증가시킴, 필요만큼의 수량, W/C 조절 필요

       4) AE제, AE감수제, 고성능 AE감수제 사용

          - AE감수제 -> 단위수량 감소 -> 초기동해 방지   * POP-OUT 현상방지 가능

   2. 타설 중

       1) 타설시간 조정

          - 이른 아침, 저녁을 피하고 낮에 타설

       2) 타설시 콘크리트의 온도 확인

          - 부어넣을 때 10~20도 유지

   3. 타설 후

       1) 타설 후 보온조치 : 시트+열풍기 -> 온도증대

       2) 블리딩 수 제거 

          - 최종 마무리 전 블리딩수 제거

Ⅴ. 결  론

          - 낮은온도, 물의 온도, 동결시간을 통해 차단대책(물, 골재 가열, 감수제, 소요시간 최소화, 단위수량 감소)을 통해 초기동해를 방지해야한다. 


Ⅰ. 건축시공기술사 서술 서브노트 #2 : 초유동화 콘크리트 개요

             ① 고층건물 공사 및 철근배근의 복잡한 구조에서 콘크리트의 충전성 향상을 위해 슬럼프 플로우 600 이상의 초유동화 콘크리트를 사용한다. 

             ② 유동성에 대한 명확한 평가, 품질확인 및 시곤시 유의사항을 준수하여 시공해야 한다. 

Ⅱ. 고유동 콘크리트의 개념과 특징

          - 유동성 : 슬럼프 플로우 600 이상

          - 충전성

          - 재료 : 유동화제 첨가

          - > 고도의 유동성, 충전성으로 타설

Ⅲ. 초유동화 콘크리트의 유동성 평가방법

       1) 유동성 평가방법 : 슬럼프 플로우 테스트

          - 지름에 따른 횡 흐름 측정

          - 500mm 도달시간 3~5초

          - 최종 유동성 평가

          -변형속도 평가 가능

       2) 충전성 평가방법 : 과밀배근 충전성 시험

          - 고유동 콘크리트 주입 -> 수평, 수직 유동 -> 충전성 확인

       3) 간극통과성 평가방법

          - 철근통과시험 : 50m3당 1회 이상 실시

          - U형 충전형 시험 

       4)  재료분리 저항성 평가방법

          - L형 플로우 철근통과시험

          - 고유동 콘크리트 주임 -> 철근, L형 통과 -> 재료분리, 저항성 확인

Ⅳ. 초유동 콘크리트의 품질관리 방안

       1) 초유동 콘크리트 품질검사 철저

          - 슬럼프 플로우 테스트

          - 과밀배근 충전성 시험

          - 간극통과 시험

          -50m3 당 1회 실시

       2) 현장 타설관리 방안 검토

          - 압송관 길이 : 수평 300mm 이상 

          - 최대 자유낙하 높이 : 5m 이하

          - 최대 수평 유동거리 : 8~15m 이하

       3) 초기강도 발현 조치

          - 온도, 습도 등 양생조건 유지

          - 외력, 이동 방지

Ⅴ. 시공시 유의사항

       1) 유동화제 관리, 배합량 준수

          - 유동화제 보관, 납품 확인

          - 사전시험을 통한 배합량 확인

       2) 콘크리트 운반차량 시간 단축, 일정화

          - 유동화제가 콘크리트에서 일정한 역할을 위해

          - 이동시간, 배합량 준수

       3) 콜드조인트 방지 노력

          -  연속타설, 콘크리트 레미콘 시간 조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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